철도 교통망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신규 노선이 조성된다는 소식만으로도 집값이 크게 오르고 그 지역 일대 분양시장에 활기가 돌죠. 철도사업은 비용 부담이 크고 조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개통이 임박한 지역은 더욱 주목 받는데요.
실제로 지난9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하면서 김포 부동산 시장이 크게 들썩였습니다. 운양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한강신도시 운양푸르지오’는 올해 8월 전용84㎡ 아파트가5억1,000만원(4층)에 거래되면서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풍무역 인근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는 올1월만해도5억원(32층) 수준이던 전용 84㎡ 아파트값이 10월5억5,000만원(19층)에 거래돼 높은 상승을 보였습니다.
검단신도시가 있는 인천 서구는6월2,607가구까지 쌓였던 미분양 물량이 10월 기준18가구까지 줄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서울5호선 연장선 건설사업과 인천도시철도1호선과2호선 연장 사업을 언급하면서 검단신도시 활성화에 호재로 작용한 것입니다.
수도권의 경우 철도망 구축으로 인한 부동산 시장 움직임이 민감한 편입니다. 특히 내년에는 서울, 인천, 경기에서4개의 신규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인근 부동산 시장이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개통하는 노선은 서울 지하철5호선 연장입니다. 현재 종착역 상일동에서 하남까지 연장 하는 사업으로 1단계(상일동~하남풍산)와2단계(하남시청~하남검단산)로 각각4월과12월 개통이 목표입니다. 이 노선의 최대 수혜지역은 하남 미사강변도시입니다. 개통이 임박하면서 신설역 주변 아파트값이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신설 예정 미사역 인근에 위치한 ‘미사강변 골든 센트로’ 전용59㎡ 아파트는10월6억8,500만원(6층)에 거래됐습니다. 5월만 해도5억7,000만원(10층)에 거래됐던 아파트입니다.
2020년8월에는 인천과 수원역를 잇는 수인선이 전면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수원에서 안산을 거쳐 시흥, 인천 미추홀구, 송도까지 복선화된 전철을 통해 빠른 시간에 이동할 수 있게 됐죠. 특히 수원역의 경우 수인선이 개통되면1호선, 분당선과 함께3개 노선의 환승역이 될 전망이며, 향후GTX-C노선도 예정돼 있습니다. 최대 수혜 지역으로 인근 팔달구 재개발 지구가 꼽히고 있으며,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팔달6구역을 재개발하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수원’이 첫 번째로 공급에 나섭니다.
인근 공인중개업소를 확인한 결과 9월까지만 해도 조합원 입주권에 붙은 프리미엄(웃돈)이2억원 안팎이었지만 지금은 급매물이2억5,000만원 이상으로3개월 새5,000만원 이상 올랐다고 전했습니다.
10월에는 인천 부평구 부평구청역까지 운행 중인 서울지하철7호선이 부평구 서쪽을 넘어 인천 서구 초입인 석남동까지 연장되는 노선이 개통됩니다. 석남역은 인천지하철2호선과 환승이 가능해 인천서구 거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됩니다. 지난해 말부터 본격 분양을 나선 루원시티 일대가 최대 수혜단지로 평가 받으며 올해 인천 최고의 분양열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전매제한이 풀린'루원시티SK리더스뷰'에는 웃돈이5,000만원에서 최고1억원까지 붙었습니다. 더 나아가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잇는 청라연장 사업도 검토 중에 있어 향후 기대감이 더욱 높습니다.
인천지하철1호선 송도연장 노선은2020년12월 개통 예정입니다. 종착역인 국제업무지구역에서 연장해 송도 랜드마크시티역을 신설하는 구간입니다. 송도국제도시가 북쪽 랜드마크시티 개발로 올해 하반기부터 입주를 시작해2023년까지 이어지는 만큼 내년 랜드마크시티역이 개통되면 송도 랜드마크시티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철도교통망 확대와 아파트값 상승은 뗄 수 없는 공식이다”라며 “다만, 대부분의 철도 사업이 계획에서 개통까지 수년씩 걸리며 단계별로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개통 임박한 지역은 미래가치가 상당 부분 반영돼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에디터 : 레인지
그래픽 : Chorong
[리얼캐스트 = 취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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